본문 바로가기
인-무브 Writing/인-무브 서교연

인도네시아 투쟁에서 발견한 저항과 연대의 방식

by 인-무브 2025. 9. 9.

인도네시아 투쟁에서 발견한 저항과 연대의 방식

 

배경진(쏠) | 서교인문사회연구실

 

 

금요일(8 29오후쯤이었다인도네시아 친구들의 인스타그램 스토리에 같은 내용이 업로드되어 있었다검은 배경에 빼곡히 적힌 흰 글씨글자가 너무 작고읽기 귀찮아서 대충 넘기다 똑같은 내용이 계속 보이니 호기심이 생겼다귀찮음을 누르고 읽어 본 내용은 충격적이었다. 내용을 요약하자면 28일 저녁 시위 현장에 있던 오토바이 택시 기사가 경찰(장갑)차에 깔려 숨지는 일이 발생했고이 시위는 인도네시아 국회가 국회의원에게 월 5,000만 루피아에 달하는 주택수당을 지급하는 법안을 승인하면서 촉발되었다는 것이다. 5,000만 루피아는 인도네시아 최저임금에 10배에 달하는 금액이다. 이 시위는 단순히 의회의 결정에 반대하는 것을 넘어 잔혹한 경찰 권력과 인도네시아 민중의 삶과 민주주의를 위협하는 부패한 권력에 대항하는 투쟁이며이 내용을 세상이 알 수 있게 공유해달라는 내용도 덧붙어 있었다.

 

 

인도네시아 사람들은 왜 분노했을까?

앞서 언급한 것처럼 현재 인도네시아에서 진행되고 있는 대규모 시위는 단순히 국회의원의 주택 수당 수령에 반대하는 투쟁이 아니다. 주택 수당 문제는 그간 쌓여 온 다양한 사회∙경제적 문제로 인해 억압되어 있던 민중의 분노를 터뜨리는 기폭제 역할을 했을 뿐이다. 민중을 분노하게 만든 여러 문제로는 점점 더 벌어지는 빈부격차와 실업률, 부패한 공권력을 꼽을 수 있다.

인도네시아의 실업률은 아세안 국가 내에서도 높은 편인데, 그중 가장 활발하게 노동해야 하는 청년 인구의 실업률은 16%에 달한다.[1] 직장을 구한다고 해도 정규직 일자리의 수가 적고, 취직이 어렵기 때문에 청년들은 사회보장 제도의 사각지대에 있는 비정규직 일자리로 몰리고 있는 상황이다. 노동하고 있는 청년 중 비정규직의 비중은 45.1%에 달한다.[2] 이러한 상황에서 프라보워 대통령은 전 정부보다 큰 규모의 내각을 구성하면서도 교육 및 공공 부문에서는 대규모 예산 삭감을 감행하는 모순적인 정책을 펼쳤다.[3] 민중의 삶은 점점 어려워지는데 권력을 가진 엘리트들은 더욱 부자가 되는 상황을 더 이상 견딜 수 없었던 인도네시아 사람들이 들고 일어난 것이다. 이런 와중에 발생한 21세 오토바이 택시 운전 기사 아판 쿠르니아완(Affan Kurniawan)씨의 사망은 인도네시아 민중의 분노에 기름을 부었고, 폭력적인 경찰에 반감을 가지고 있던 민중들은 더욱 거세게 저항하기 시작했다.

 

 

인도네시아 투쟁에서 발견한 저항과 연대의 방식

격화된 시위를 소개하는 여러 매체 속 인도네시아는 불타고 있다. 현재 인도네시아 투쟁으로 인해 최소 30명이 숨지거나 실종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수백명이 부상을 입고 수천명의 사람들이 체포되었다. 이는 상당히 심각한 상황이지만 인도네시아 민중의 저항은 단순히 기물 파손이나 경찰과의 물리적 대립에만 그치지 않는다. 인도네시아 민중은 다양한 방식으로 권력에 대항하고 있으며, 인도네시아 투쟁에 연대하는 사람들은 새로운 방식으로 이 싸움에 함께 하고 있다.

 

1. 라이더와 연대하기: “Tolong bagikan makanannya ke driver-driver”(이 음식을 드라이버에게 나눠주세요.)

출처: X(구 트위터), 라이더에게 음식 보내기 활동을 가장 먼저 제안한 유저의 게시물. 자세한 방식은 타래로 이어져 있다.

 

아판 쿠르니아완씨의 사망 이후 수천명의 라이더 노동자들이 그의 장례 행렬에 참여했다.[4] 인도네시아 라이더 노동은 대표적인 저임금·장시간 노동이다. 2025년 5월에도 라이더들은 낮은 수당과 높은 수수료 문제를 제기하며, 대형 택시 플랫폼의 합병을 막기 위해 대규모 시위를 벌인 바 있다.[5] 또한 인도네시아 라이더도 한국 배달 노동자와 마찬가지로 플랫폼에 고용된 노동자가 아닌 개인사업자 형태의 노동자이기 때문에 사회보장 제도의 사각지대에 있다.[6] 이런 취약한 상황에 직면해 있는 라이더 노동자와 연대하기 위해 사람들은 손님이 아닌 라이더에게 음식을 전달하는 연대 활동을 펼치기 시작했다. 이 아이디어는 Yammi라는 X(옛 트위터) 유저가 제안한 것으로, 배달지역을 변경할 수 있는 배달 앱 “그랩(Grab)”을 활용해 인도네시아 라이더에게 음식을 보내는 방법이다. (인도네시아에서 광범위하게 활용되는 어플인 고젝(Gojeck)은 인도네시아 내에서만 가능한다.) 처음에는 동남아시아 주변국 사람들을 대상으로 제안된 연대 방식이었지만, 곧 전 세계 각지에서 인도네시아 라이더를 응원하고 지지하기 위한 음식 및 생필품, 의약품 주문이 이어졌다. 연대하는 방식은 다음과 같다.

1. 그랩(Grab)에 들어가서 배달 지역을 인도네시아로 변경하고 목적지를 설정한다.
2. 목적지는 인도네시아 주요 도시의 병원이나 쇼핑몰 또는 호텔로 설정해도 상관없다.
3. 음식 또는 의약품을 고르고 배송 요청란에 “Tolong bagikan pesanan ini ke sesama semua driver di jalan”(이 주문을 도로 위 다른 드라이버에게 나눠주세요.) 혹은 “Tolong bagikan makanannya ke driver-driver”(이 음식을 드라이버에게 나눠주세요.)라고 쓰고 주문한다.

음식을 주문할 때는 되도록이면 할랄 음식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고, 국수 같은 음식 보다는 사테나 빵같이 먹기 쉬운 음식이 더 좋다. 그랩에는 할랄 음식 카테고리가 따로 있어서 할랄 음식을 찾기 쉽다. 저녁보다는 낮시간대에 주문하는 것이 좋다.  인스타그램에 “seablings”[7] 라는 검색어를 입력하면 위 방법을 상세하게 설명한 게시물을 많이 찾아볼 수 있다.

자세한 연대 방법이 담겨 있는 게시물 링크
What is up, Indonesia 계정, 피하면 좋은 배달 주소에 관한 내용도 담겨 있다.
https://www.instagram.com/p/DODfnhUicp4/?utm_source=ig_web_copy_link&igsh=Nmxod2UwOTdxMTY4

gspace.exe 계정, 상세한 장소 및 물품 추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https://www.instagram.com/p/DOIpcZRAM_M/?utm_source=ig_web_copy_link&igsh=aWMycXVxYnFkbHQ4

 

여전히 플랫폼 내에 있다는 한계점은 있지만, 그 안에서 함께 하고 있다는 감각을 느끼게 해주는 획기적인 연대 방식이다. 또한 그랩 어플만 있으면 전 세계 어디에 있든 음식과 의약품을 나누며 직접적으로 사람들을 도울 수 있다.

 

개인 그랩 화면 캡쳐

 

그랩으로 연대의 주문을 하자 콜을 받은 라이더분께 메세지가 왔다. 너무 감사인사를 많이 해 주셔서 약간 뻘쭘했다.

 

 

 

2. 인도네시아 투쟁에 등장한 한글

출처: x(구 트위터), COPPAMAGZ는 한국 문화 콘텐츠를 소개하는 계정이다.

 

민중의 저항이 점점 격화되자 인도네시아 정부는 SNS를 검열하기 시작했고 몇몇 사람들은 이를 피하기 위해 한글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한국 문화를 소개하는 SNS 계정을 중심으로 인도네시아어를 한글로 음차해 “팅갈 민따 마앞 투르스 등으린 락얏 아파 수샇나(Tinggal minta maaf terus, dengarin rakyat apa susahnya)” 처럼 “그냥 사과하고 국민 말을 들어라. 그게 뭐가 어렵냐”와 같은 말을 하는 것이다. 인도네시아 학습자들이 한국어를 처음 접하는 계기는 대체로 한국 콘텐츠를 통해서이며, 그 배경에는 한류의 영향력이 크게 작용하고 있음을 간과할 수 없다. 그러나 한글이 저항의 도구로 등장한 것은 단순히 K-콘텐츠의 영향력이 강했기 때문만이 아니라, 한글과 인도네시아어의 특성이 잘 맞아떨어진 결과라 할 수 있다. 다양한 조합으로 많은 소리를 표현할 수 있는 한글의 특성과, 성조가 없는 인도네시아어의 특징이 결합되면서 인도네시아어 문장을 한글로도 구현할 수 있는 것이다. 만약 인도네시아어에 성조가 있었다면 이러한 방식은 불가능했을지도 모른다.

 

한글을 읽고 쓸 줄 아는 사람만이 취할 수 있는 방식이라는 점에서 인도네시아 사람들 대다수가 활용할 수는 없는 방식이라 할지라도 한국인 입장에서 눈길이 가는 독특한 저항 방식이다. 인도네시아에서 한국어를 배우는 인구는 점점 증가하고 있으며 수준급의 한국어를 구사하는 인구도 늘어나고 있다. 한국어로 인도네시아의 상황을 논리 정연하게 소개하는 인도네시아 크리에이터를 소개한다.

 

디나르씨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reel/DODjcJOAQNk/?utm_source=ig_web_copy_link&igsh=bHhnaDVrcW84cHdx

 

 

 

3. 용감한 핑크, 히어로 그린 Brave Pink, Hero Green

한국어 선생님 율린씨의 인스타그램 프로필 사진

 

인도네시아 사람들의 SNS프로필 사진이 분홍색과 초록색 듀오톤 사진으로 바뀌었다. 인도네시아 예술가는 이 두 색을 사용해 권력에 저항하는 작품을 만들어 내고 있고, 수많은 콘텐츠가 이 두 가지 색으로 발행되고 있다. 이는 "용감한 핑크, 히어로 그린" 운동의 일환으로 분홍색은 경찰 권력에 맞서 싸운 여성 이부[8] 아나의 질밥(히잡)색을 상징하고, 초록색은 경찰 장갑차에 깔려 숨진 오토바이 택시 기사 아판 쿠르니아완씨를 상징한다. (택시/배달 플랫폼 기업 그랩과 고젝 모두 초록색이 브랜드 색상이다.) 이제 이 두 색은 인도네시아 투쟁의 주역을 상징하는 것을 넘어 용기와 희망, 연대를 상징하고 있으며 인도네시아 민중은 용감한 핑크와 히어로 그린을 통해 직업과 공동체를 불문하고 하나로 모이고, 권력에 저항하고 있다. 색을 통한 저항이 인상적인 이유는 SNS라는 물리적으로 멀리 떨어져 있는 공간에서도 연대와 저항을 효과적으로 드러낼 수 있기 때문이다. 인도네시아에 살고 있지 않아도 프로필 사진을 바꾸거나 분홍, 초록을 활용한 게시물을 통해 함께 연대하고 있음을 드러낼 수 있다.

 

아래 웹사이트에서 어떤 사진이든 용감한 핑크와 히어로 그린으로 바꿀 수 있다.

https://brave-pink-hero-green.lovable.app

 

인스타그램에 "Bravepink" 또는 "Herogreen"이라는 검색어를 입력하면 이 두 색을 사용한 수많은 작업물을 볼 수 있다. 

 

브레이브 핑크와 히어로 그린을 설명하는 게시물, 색상 번호도 정확하게 안내되어 있다. 출처: modestalk.id 인스타그램, 사진을 누르면 원본 게시물을 볼 수 있다.

 

Flacodio 작가의 작업. 출처: flacodio 인스타그램. 사진을 누르면 원본 게시물을 볼 수 있다.

 

 

4. 민중의 17+8 요구안: 투명성, 개혁, 공감

출처: 위키피디아 17+8 Demands

 

인도네시아 민중들은 “17+8 요구안”을 제시하며 인도네시아 사회의 근본적인 개혁을 촉구하고 있다. 17+8 요구안은 17개의 단기 요구안과 8개의 장기 요구안으로 이루어진 민중이 제안하는 개혁안으로, 17개 단기 요구안의 마감 기일은 9월 5일이었으나 9월 9일 현재 17개 요구안 중 단 7개만 협의중인 상태다. 구체적인 요구안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17가지 단기 요구안(2025년 9월 5일 금요일까지-기간 지남)

 

프라보워 대통령에게 요구하는 바

1.     민간 치안 업무에서 군(TNI)의 개입을 종료하고, 시위대가 범죄화되지 않도록 보장하라.

2.     아판 쿠르니아완씨, 우마르 아마루딘씨 사건과 더불어 8월 28-29일 시위에서 경찰 및 군 권력에 의해 발생한 국가 폭력 및 인권 침해 피해 사건에 대해 명확하고 투명한 권한을 갖춘 단독 수사 기구를 구성하라.

 

국회(인민대표의회)에 요구하는 바

3.     국회의원 급여와 수당 인상을 동결하고 연금 기금을 포함한 새로운 특혜를 철회하라

4.     정기적으로 예산(국회의원 급여, 혜택, 주거, 편의시설)을 보고함으로써 적극적으로 예산 투명성을 확보하라.

5.     인민대표의회(DPR)의 윤리 위원회가 문제적 의원을 조사하도록 하고, 여기에 부패척결 위원회도 참여하도록 하라

 

정당 지도부에 요구하는 바

6.     비윤리적 행위로 국민적 분노를 일으킨 당 간부를 해임하거나 엄격히 징계하라.

7.     위기 상황에서 민중의 곁에 있겠다는 당 입장문을 공식적으로 발표하라.

8.     인민대표의회(DPR)의 의원들은 학생과 시민 사회와 함께 공적 대화에 참여하여 의미있는 참여를 강화하라.

 

인도네시아 경찰에 요구하는 바

9.     구금되어 있는 모든 시위 참여자를 석방하고 시위 참여자가 범죄화 되지 않도록 보장하라.

10.  경찰 폭력을 끝장내고 군중통제를 위한 현행 표준운영 절차를 준수하라.

11.  폭력을 지시하거나 실행한 경찰관과 지휘관을 체포·기소하고, 투명하게 책임을 물어라.

 

인도네시아 군에 요구하는 바

12.  즉시 병영으로 복귀하고 민간 치안 개입을 중단하라

13.  내부 규율을 강화하여 군이 경찰의 기능을 대신하지 않도록 하라.

14.  민주적 위기 상황에서 민간 영역에 개입하지 않겠다는 군의 공개적 약속을 천명하라.

 

경제 부처에 요구하는 바

15.  인도네시아 전역의 전 부문의 노동자(교사, 보건의료인, 육체 노동자, 플랫폼 라이더 등을 포함한) 전 부문의 노동자에게 적정 임금을 보장하라.

16.  대규모 해고를 막고 계약직 노동자를 보호하기 위한 긴급 조치를 시행하라.

17.  최저임금과 외주 문제와 관련한 사안을 해결하기 위해 노동조합과 대화를 실시하라.

 

8가지 장기 요구안(2026년 8월 31일 월요일까지)

1.     국회를 철처히 점검하여 “청소”하여 대대적으로 개혁하라.

2.     정당을 재구성하여 행정부에 대한 견제를 강화하라.

3.     보다 공정한 조세 개혁안을 마련하라.

4.     자산몰수법(범죄 행위를 통해 얻은 자산을 판결 없이도 압류하는 법안)을 제정 및 시행하라.

5.     경찰을 전문적이고 인도적인 조직으로 개혁하라.

6.     군을 예외 없이 병영으로 복귀시켜라. (군이 민간 프로젝트에 개입할 수 없도록 하라.)

7.     국가인권위원회(Komnas HAM) 등 독립적 감시기구를 강화하라.

8.     경제·노동 정책을 전면 재검토하라.

 

더욱 상세한 요구안의 내용과 진행 상황은 아래 웹사이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관련내용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되고 있다.

민중의 17+8 요구안: 투명성, 개혁, 공감

https://www.indonesiademands.com/

 

 

인도네시아 투쟁은 현재 진행중이기 때문에 앞으로 이 일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지는 아무도 알 수 없다. 확실한 것은 인도네시아 민중들은 끊임없이 새로운 연대와 투쟁의 방식을 만들어 가며 여전히 치열하게 싸우고 있다는 점이다. 인도네시아 민중이 부패한 공권력에 대항해 승리할 수 있길 바라며, 우리 모두 함께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 갈 수 있길 바란다.

 


이 글을 쓰면서 참고한 기사 및 영상
https://www.theguardian.com/world/2025/sep/02/indonesia-protests-explained-start-how-has-the-government-responded?utm_source=chatgpt.com
 

Indonesia protests explained: why did they start and how has the government responded?

Anger at perks for politicians spilled over into wider protests after the death of a 21-year-old delivery driver in Jakarta

www.theguardian.com

https://www.channelnewsasia.com/asia/indonesia-protest-pink-hijab-and-green-ride-hailing-drivers-reset-5332001

 

'Pink and green' protests call for a reset in Indonesia

JAKARTA: "RESET SYSTEM" reads graffiti above an intersection in the Javanese city of Yogyakarta, painted hastily in vibrant green and pink after deadly protests swept Indonesia last week.Pink and green have quickly come to symbolise a solidarity movement a

www.channelnewsasia.com

https://en.antaranews.com/amp/news/377809/brave-pink-heroic-green-become-symbols-of-solidarity-hope

 

Brave pink, heroic green become symbols of solidarity, hope

Recently, Indonesia’s digital space has been awash with two dominant color themes: brave pink and heroic green. These hues have appeared across ...

en.antaranews.com

 

https://youtu.be/Q_sLI0WUrOs?si=OWoky2CRUuIJ65eq

 

https://youtu.be/iIQ-tahAhGc?si=TYV6pHzhGbhAc2AL

 

https://youtu.be/HKXwpQ2-4Yk?si=N8tcUlHN1FfFxHA5

 



 

[1]Aisyah Llewellyn, Indonesia has 44 million youths. It’s struggling to get them jobs,  Aljazeera, 2025.07.18, https://aje.io/9w0jt8

[2] Iim Halimatusa’diyah, Why are Dream Jobs a Difficult Reality for Indonesian Youth?, Fulcrum, 2025.09.02., https://fulcrum.sg/why-are-dream-jobs-a-difficult-reality-for-indonesian-youth/

[3] Rahmad Nasution, Prabowo's budget cut paradox: Balancing austerity with bloated cabinet, Antara, 2025.02.14, https://en.antaranews.com/news/344893/prabowos-budget-cut-paradox-balancing-austerity-with-bloated-cabinet

[4] Didik Setiawan, Ribuan Driver Ojol Mengantarkan Affan Kurniawan ke Peristirahatan Terakhir di TPU Karet Bivak, Merahputih, 2025.08.29, https://www.merahputih.com/post/read/ribuan-driver-ojol-mengantarkan-affan-kurniawan-ke-peristirahatan-terakhir-di-tpu-karet-bivak

[5] Ananda Teresia and Heru Asprihanto, Ride-hailing drivers in Indonesia hold protests to demand better pay, Reuters, 2025.05.21, https://www.reuters.com/business/world-at-work/ride-hailing-drivers-indonesia-hold-protests-demand-better-pay-2025-05-20/

[6] Anastasya Lavenia, 1.7 Million Online Motorcycle Taxi Drivers Still Lack BPJS Employment Protection, Tempo, 2025.05.08, https://en.tempo.co/read/2005045/1-7-million-online-motorcycle-taxi-drivers-still-lack-bpjs-employment-protection

[7] SEA(South East Asia)와 sibling(형제, 자매) 이 합쳐진 말이다.

[8] 인도네시아에서 여성을 높여 부르는 호칭